COUNSELLING
성인기의 상담은 내담자가 초기 성인기인지 후기 성인기에 속하는지에 따라 상담의 접근이 달라집니다.
초기성인기의 상담에서는 외부 세계에 적응하며 자아실현을 해나가도록 도우면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실현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후기 성인기인 삶의 후반부에는 외부세계에 적응하느라 소외시킨 본인의 고유함을 찾아가도록 합니다. 자타공인 성공적인 삶을 살아왔던 경우에도 우울감, 무기력, 공허감, 외로움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경우에도 잘 살펴보면 후반부 삶에 접하여 내적인 문제를 해결하라는 목적의미로 봐야만 할 때가 대부분입니다.
본 센터의 성인상담과정은 외적 적응을 위해 소외시켰던 내적 적응을 돕기 위해 무의식과의 접촉을 시도합니다.
이를 위해 내담자에게 맞는 예술매체를 활용하여 내면의 심상을 시각화하고, 표현된
결과를 통해 좀 더 심도 깊은 상담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매체활용이 맞지 않거나 불편감을 갖는 경우에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언어적인 상담으로 진행합니다.
성인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대 사회적 적응을 통한 자아실현입니다. 이 부분이 원활하지 않다면 당연히 삶에 대한 불만족과 무의미, 사회적 상황에서의 불안 등을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일시적인 기술적 방편이 아니라 삶의 태도를 전반적으로 재조정 해야 하는 시기로 보며 접근해야 합니다.
분노발작이나 무기력, 냉담함 등은 정서를 지나치게 표출하거나 억압시킨 결과입니다. 이런 문제는 관계를 망치고 삶의 활력을 사라지게 합니다. 정서적 문제의 해결은 개인의 ‘자기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서 표현은 자기 본성과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지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중독문제나 거짓말, 비행 등 행동의 문제나 강박행동 등은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소외되고 왜곡된 삶의 요소가 문제행동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심층적 상담을 통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 속에서 행복과 만족을 주는 만큼 고통의 원인이라고 여겨지는 부분이 관계영역입니다. 관계의 문제는 의사소통능력과 가치관, 공감능력 등의 개인의 요소와 환경이라는 외부적 조건 사이에서 빚어지는 문제인 만큼 이를 객관적으로 조명해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